적인 교리 정신을 담고 있다. 성례의 외면적 요소로 세례에는 물을 사용하고 성찬에는 떡과 포도즙을 사용한다. 이러한 의식을 통해 은혜의 언약, 믿음의 의로움, 사죄, 신앙과 회심, 그리고 부활한 예수와의 결합을 내면화하게 된다. 성찬이란 최후의 만찬 때에 예수그리스도의 기도에 의해 축복된 빵
Ⅰ.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의미
예수의 생명력을 마리아의 태로 옮기신 분이 하느님이셨기 때문에 예수께서는 완전한 분이셨지만, 그분은 이 땅에 계시는 동안 인간이셨다.(마태복음 1: 18~25) 그러나, 예수께서는 요한 복음 3: 13에서 "하늘에서 내려온"자 라고 하신 것을 보면 인간으로 예수가
그리스도의 존재구조가 구원론적 구조를 가졌다는 말이다.
불트만 - 그 분이 하나님의 아들이기 때문에 나를 구원하는가? 나를 구원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아들인가? 불트만은 후자로 생각
판넨버거 - 그는 전자. 예수가 누구신가로부터 우리의 구원을 이야기해야 한다. 계시는 주관적인 신앙의 문제가
종교라고 한다면, 서로 간에 논쟁을 할 만한 이유는 없어지는 것이다.
같은 매개체에서 시작하여 달라지는 것으로 서로의 주장은 첨예한 대립을 이루게 된다. 또한 두 종교가 모두 유일신을 모신다는 것 또한 다른 종교의 신에 대한 배타적인 성격이 강하다. 예나 오늘날 종교분쟁이 끊임없이 쏟아져
Ⅰ. 서론
종교는 인간이 자기자신과 분열한 것이다. 즉 인간은 종교에서 신을 자기와 대립한 존재자로서 설정한다. 신의 본성은 인간의 본성이 아니며 인간의 본성은 신이 아니다. 신은 무한자이고 인간은 유한자이다. 신은 영원하고 인간은 일시적이다. 신은 완전하고 인간은 불완전하다. 신과 인간
관련되어 있다. 우리는 그의 활동의 유일한 의미가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백성의 소집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설교는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그의 소명과 분리할 수 없다. 그것은 바로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그의 소명 안에 ‘삶의 자리’(Sitz im Leben)를 가진다. 열두 제자의 임명은
하리니”(요17:26),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요14:9), “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요12:45). 이와 같은 구절을 통하여 볼 때, 예수가 세상에 오셔서 한 일의 첫째는 숨어 계시는 하나님을 우리에게 알려주신 일이다.
2) 인간의 문제를 밝혀주셨다. 위의 책, pp. 60-61.
그리스도를 보내신 하나님의 창세전의 계획이었기 때문이다(엡1:3-4). 칼빈은 하나님이 절대 군주로서 통치하셔야 악이 사라지고 모든 불의가 제거되며 진정한 평화가 임한다고 믿는다. 우리는 칼빈의 기독론에서 하나님의 형상회복과 관련된 구원(중생, 성화, 영화)부분도 빼놓아서는 안
그리스도교 사상은 그전에 이미 실학 또는 서학이라는 하나의 학문으로 또는 사상으로 받아 들여져 당시 양반계급의 학자들 사이에 연구되고 전파되었다.
그리스도교 사상이 전파되자 개인적으로 그 사상에 감화되어 신앙으로 실천에 옮긴 사람도 있었으니 천주교가 이 땅에서 시작된 이승훈의 세례